3. 소프트웨어 사용기

아몬 SIV는 백업 플레이어라는 자체 분석 툴을 제공합니다. 주요 기능은 녹화된 동영상의 재생, 운행 상태 그래프(속도, 좌우측 이동, 진동 및 충격 상태 등 기록), 구글맵 연동 기능, 백업 기능, 그리고 캡처, 프린트, 리포트 기능 등을 하나의 소프트웨어에서 모두 구현하고 있습니다. 설치가 별도 필요 없이 실행 파일을 클릭하면 바로 실행됩니다.

   <USB 케이블로 연결하면 내장 메모리에 있는 실행 파일을 볼 수 있다.>

    < analisys.exe 파일을 클릭하면 백업 플레이어가 실행된다.>

블랙박스의 핵심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G-센서 그래프가 하단에 보입니다. 운전 속도, 좌우측 움직임 변화, 진동 및 충격에 의한 상하 움직임 등 녹화 영상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세부적인 사항들이 기록되는 그래프입니다. 또 눈여겨 볼 만한 기능은 구글맵 연동 기능입니다. GPS를 자체 내장하고 있어서 구글맵에 현재의 위치가 기록됩니다. 실제 사고시 얼마나 유용할지는 둘째로 하더라도 재밌는 기능인 것 같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셋업 버튼을 누르며 해상도, 화질, FPS, 시간 설정, 플래시 백업, 오디오 설정 등의 세부적인 옵션 설정이 가능한 셋업창을 볼 수 있습니다.

    <세부 옵션 창>

해상도는 VGA와 SXGA를 지원합니다. 화질은 5단계로, Very High, High, Enhenced, Nomal, Low 등을 제공합니다. FPS, 즉 초당 프레임 수는 5, 10, 15, 30을 지원합니다. 오디오 녹음이 가능하다는 점도 아몬 SIV의 장점입니다.
진동이나 충격의 감도를 설정하는 G-센서 값도 여기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제품을 받으면 제일 먼저 할 일 중의 하나는 시간 설정입니다. 녹화영상의 시간을 실제 시간과 동기화시키는 기능입니다.

아몬 SIV의 소프트웨어는 단순하면서도 기본적인 기능은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는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쉽게 적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필드 테스트 제품이 완제품이 아니라 각 옵션별 세부기능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었던 점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또한 G-센서에 대한 기본 정보가 제공되고 있지 않아 적당한 설정값을 모른 채 테스트에 임했습니다. 여기에 대한 보충설명 자료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본 제품 출시시에는 좀더 완벽한 프로그램으로 업그레이드되길 바래봅니다.


4. 아몬 SIV 사용기 : 화질 비교를 중심으로

아몬 SIV는 기본적으로 VGA급(640*480)과 SXGA급(1280*1024)의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필드테스트용으로 제공된 제품은 두 종류였던 것 같습니다. 본인은 1.3메가에 체크가 된 제품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SXGA 기능은 거의 작동이 안되어 테스트가 불가능했습니다. 8월 5일자 펌웨어를 한 이후에나 SXGA 옵션의 설정이나 녹화가 가능해졌습니다. 그러나 이 역시도 정상적인 영상을 확보하기 어려웠습니다. 아쉽지만 녹화된 몇명 영상을 바탕으로 SXGA급 해상도가 어떤지 맛보기만 볼 수 있었습니다.
일단 그 동안 녹화했던 영상들을 가지고 화질별 비교부터 보겠습니다.

(1) VGA 해상도

1) 정지화면으로 본 화질별 비교

<Very High>    <High>          <Enhanced>   <Nomal>        <Low>

먼저 동일한 장소에서 정지된 상태로 녹화한 이미지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사실 생각보다 각 화질별 차이가 그리 크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차이점을 찾아보자면 바닥의 글씨 모양의 선명도가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봉고차의 바퀴 모양을 봐도 약간의 변화들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위 사진을 클릭하면 원본을 볼 수 있습니다.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운행 중 화면으로 본 화질별 비교

정지 화면상에서의 비교는 크게 차이를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작정하고 차이점을 일부러 찾으면 그나마 확인되는 정도였습니다. 그럼 운행 중 녹화된 화면은 어떨까요?
이번에는 녹화된 장면이 동일한 장소가 아니므로 풀 화면을 그대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부터 Very high, High, Enhanced, Nomal, Low> 


운행 중 화면으로는 화질별 차이를 어느 정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위 사진들을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100% 이미지 상태에서는 그 차이가 뚜렷하게 구별이 됩니다.

*실제 녹화영상은 본 포럼의 [지유빠빠: 사용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2) SXGA 해상도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사실 SXGA의 화질을 비교해 본다는 것이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정상적인 녹화도 안되며, 화면은 심하게 노이즈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객관적인 자료를 얻는다는 것은 무리일 것입니다. 다만 SXGA가 어쨌든 아몬 SIV에서는 제공될 것은 확실하다는 증거는 되겠죠.

1) VGA와 SXGA의 비교

일단 아몬 SIV가 지원하는 VGA급 해상도와 SXGA급 해상도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정 : SXGA, Very High, 5FPS>

 <설정 : VGA, Very High, 30FPS>

두 영상을 녹화한 시점의 차이가 있고, 배경의 변화로 인해 정확한 비교를 할 수는 없지만, 도로위의 글자나 자동차의 곡선 면 등을 보면 분명히 화질상의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위 사진들을 클릭해 원본 이미지를 보면 더욱 뚜렷해집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SXGA 해상도는 아직 정상적으로 지원되고 있지 않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보듯이 위 아래에 녹색과 분홍(?)색 막대가 생기고, 색깔도 청색 톤은 많이 띠고 있습니다. 또한 노이즈도 심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개선들이 필요한 사항들입니다.


(2) 정지화면으로 본 화질별 비교

VGA와 동일한 방법으로 동일한 장소에서 정지된 상태로 녹화된 장면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Very High>    <High>          <Enhanced>   <Nomal>        <Low>

마찬가지로 큰 차이점을 느끼기는 어렵지만, 각 화질별 미세한 차이점을 확인할 수는 있습니다. 아몬 SIV는 HD급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이므로 실제로 본 제품이 나올 때는 더 뚜렷한 차이점을 느낄 수 있으리라 봅니다.

(3) 실제 녹화 화면으로 본 화질별 비교

VGA 화질 비교에서와 같이 운행 중 녹화 영상을 샘플로 올리고 화질을 비교해 보려 했습니다. 그러나 서두에서 링크한 영상과 같이 정상적으로 녹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정지 상태에서 녹화된 영상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정지 화면이라 별로 볼 것은 없습니다.

* 실제 녹화영상은 [지유빠빠 : 사용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SXGA의 녹화 영상을 비교한다는 것은 사실 이번 필드테스트에서는 무의미한 것 같습니다. 심한 노이즈와 움직이는 물제가 출현시 화면 깨짐 현상, 녹화 중지 현상 등등 문제점이 많은 상태입니다. 다만 참조용으로 올린 것이니 이것으로 아몬 SIV의 최종 성능으로 결론내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5. 필드테스트를 마무리하며

본 필드테스트는 개인적으로 기대도 많이 했던 만큼 아쉬움도 많이 남는 작업이었습니다. 2세대급 블랙박스의 선두주자로 HD급 화질을 보여줄 줄 알았던 아몬 SIV는 실제적인 화질이 아직은 완성도에서 떨어졌습니다. 거기다 SXGA 해상도에서는 녹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던 점은 빨리 개선되어야 할 점 같습니다. 물론 필드테스트 기간이 2주 이상 진행되었다는 점에서는 이미 이러한 부분들이 개선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아몬 SIV는 2세대급 차량용 블랙박스 출시의 신호탄을 알리는 제품이라는 점에서 그 상징적 의미가 크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출시될 많은 2세대급 제품들에게 모범이 될 수 있는 제품으로 시장에 출시되기를 바랍니다.
필테를 준비하며 기존의 제품들에 대한 스펙과 가격들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정말 입이 쩍 벌어지더군요. 10만원대 후반부터 60만원대까지, 심한 경우는 100만원대 제품들도 있었습니다. 일반 유저들이 쉽게 구입할 수 없는 가격대들이었습니다.
아몬 SIV의 출시는 자가 운전자들에게는 큰 희소식입니다. 기능과 사양은 기존 제품들보다 좋으면서도 가격은 10만원대에 출시한다고 하니 저같은 서민 운전자들에겐 더할 수 없는 기쁨입니다. 다만 가격도 중요하지만 제품의 품질이 우선이라는 점입니다. 한번 실망시킨 제품은 더이상 지켜보지도 않습니다.
(주)아몬은 (주)아구스라는 기술력 있는 업체에서 분사한 벤처업체로, 이미 기술력은 기존 업체와의 경쟁력에서 뒤지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좀더 완성도 있는 제품으로 고객과 만나기를 바란다는 사용자의 한사람으로의 당부를 남기며 필드테스트를 마감하려 합니다.
모든 필드테스트에 참여하신 분들과 운영자님들, 고생하셨습니다.

<아몬 SIV의 장점>
--------------------------------------------------------------------------------
1. SXGA급 해상도 제공 대비 저렴한 가격
2. 오디오 녹음 기능
3. GPS 내장을 통한 구글맵 연동
4. 사용이 간단한 소프트웨어
5. 상당히 긴 전원선 제공
6. (주)아구스를 모기업으로 하는 기술력
--------------------------------------------------------------------------------
<아몬 SIV의 단점 및 희망사항>
1. 테스트용 제품의 미완성 : SXGA, 구글맵, 백업 기능 등
2. 전원 스위치 내장
3. 해상도 및 화질 설정 (조그)버튼 내장(꼭 필요함)
4. LED 기능, G-센서 그래프 보는 방법 등 기술적인 자료 제공
5. 매뉴얼 부재
6. 디자인 개선(향후) : 슬림화, 고급화
7. 고정용 크래들 기능 보완 : 상하 유격 간격 더욱 세밀하게, 좌우 기울기 조정, 좌우 회전 가능 등
8. 제품의 견고함 : 다른 필테님의 글을 보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