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아몬 SIV의 설치기를 준비하면서 소프트웨어 설치기를 함께 다루려 했습니다. 그러나 아몬 SIV의 소프트웨어는 별도 설치 과정이 없이 바로 실행파일을 클릭하면 실행이 됩니다. 또 제공 소프트웨어도 백업 플레이어 하나로, 모든 분석 기능을 통합해 제공하고 있어서 굳이 설치기에서 다룰 내용이 아닌 것 같아 함께 다루지를 않았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별도로 간략하게나마 기본으로 제공되고 있는 백업 플레이어가 어떤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는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소프트웨어 기본 기능을 익히자


아몬 SIV는 내장 메모리에 기본적인 분석툴인 백업 플레이어(analisys.exe)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설치 없이 그냥 파일을 클릭하면 바로 실행됩니다.

   <아몬 SIV에 내장된 파일들>

   <백업 플레이어를 실행한 모습>

본 백업 플레이어는 녹화 영상을 판독하는 기본적인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작동 버튼(플레이, 배속 재생, 캡처, 셋업, 프린트, 리포트, 백업 기능 관련 버튼)들이 모여 있습니다. 주요 기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녹화 영상 보기


녹화된 영상을 재생하는 기능입니다. 오른쪽의 목록창에서 녹화된 영상을 클릭하면 재생됩니다. 0.1배속, 0.5배속, 2배속이 지원됩니다(현재는 미지원)


위 그림은 운행시 차량의 움직임을 기록하는 그래프입니다. 차량의 속도 변화, 좌우측 이동 변화, 진동에 의한 상하 움직임 등이 기록되어 사고 당시의 운전 상황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좌측부터 영상을 캡처할 수 있는 캡처 버튼, 화질 등의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셋업 버튼, 프린트 출력 버튼, 리포트 버튼, 백업 버튼 등이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현재는 셋업 버튼과 캡처 버튼만이 작동됩니다.


영상 목록 창입니다. 날짜와 시간 순서대로 기록됩니다. 녹화된 영상 파일은 두 가지 형태를 가지는데, 운전자가 긴급녹화버튼을 눌렀을 때나 급정지, 외부충격, 사고 시에는 Emegency 형태로, 연속적으로 일정 시간 동안 계속 녹화되는 기본 영상 파일은  Collision 형태로 저장됩니다.


아몬 SIV는 자체 GPS를 내장하고 있어서 현재 차의 이동하는 모습을 구글맵에 기록합니다.(현재는 미지원). 아래와 같은 네가지 형태로 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도'는 일반 지도 모습, '위성'은 구글맵 모습, '중첩'은 구글맵에 일반지도의 지명 등이 중첩된 모습, 그리고 '지형'은 등고선 및 지형이 표시된 지도 모습으로 위치를 표시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배너 창으로 아몬 SIV의 기능 설명 이미지를 반복적으로 보여 주고 있습니다.

2. 옵션 설정하기

백업 플레이어를 실행시킨 후 오른쪽 상단의 Setup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서는 녹화 해상도, G-센서 감도 조절, 시간 설정, 내장 메모리 포맷, 오디오 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녹화 옵션에서는 세부적으로 해상도, 화질, FPS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몬 SIV는 VGA(640*480)급과 SXGA(1280*1024)급의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화질은 5단계 설정이 가능하며, 저화질(low), 일반 화질(nomal), 감성화질(enhanced), 고화질(high), 초고화질(very hign)로 나뉩니다. 여기서 감성화질(enahanced)은 사용자가 좋아하는 색감으로 조정된 화질을 말합니다.(자세한 설명은 여기를 클릭해보세요.) 
FPS는 frames per second의 약자로, 초당 프레임 수를 말합니다. 아몬 SIV에서는 5, 10, 15, 30값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25~30FPS이면 사람의 눈에는 자연스런 움직임으로 보인다고 하네요. FPS 값을 높이면 동영상의 움직임이 더욱 부드러워지는 장점은 있으나, 반대로 저장 용량이 커집니다. 즉 동일한 용량으로 더 많은 시간을 녹화하기 위해서는 설정값은 낮춰야 겠죠.

다음으로 G-센서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차체에 전달되는 충격 등에 대한 센서의 반응치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숫자가 작을수록 작은 충격에도 센서가 작동해 자동 녹화가 됩니다. 필테기간 동안 기본 설정값을 그대로 사용했는데, 좀 민감한 반응을 하는 것 같았습니다. 고속도로 IC의 진입로에 설치된 요철 구간, 40km 이상으로 진행하며 45도 이상의 급커브 길을 운행할 때(정확한 수치는 아님), 신호등에서 급정지를 할 경우 등등 사고와는 무관한 상황에서도 자주 녹화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적당한 설정값을 예시로 제공해 주여아 하지 않을까 싶네요.

'Time Setting' 버튼은 아몬 SIV의 시스템 시간을 실제 시간으로 동기화 하는 기능을 합니다. 처음 제품을 받고 제일 먼저 해줘야 할 일 중의 하나죠. 컴퓨터와 USB로 연결한 후 버튼을 누르면 컴퓨터 시간과 동기화됩니다.
'Flash Format'(옵션 창에는 오타가 나 있네요)는 플래시 메모리를 포맷하는 기능인 것 같은데, 내장 메모리인지, 아니면 USB 메모리를 말하는 것인지 정확하지 않네요.
이외에 오디오 설정 기능이 있습니다. 이벤트 소리, 버튼 소리, 오디오 녹음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기본 기능은 충실, 아직은 미완성

차량용 블랙박스로서의 기본적인 기능은 대부분 갖춘 것 같습니다. 좀더 세련된 화면 구성이 좀 아쉽긴 해도 단순한 구성은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 분들에게도 불편함이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필드테스터들이 테스트를 할만한 기능들이 별로 없었다는 점이 아쉽기만 합니다. 배속 재생 기능, 백업 및 리포트 기능, 프린트 기능, 구글맵 기능, SXGA 해상도 미지원 등등 너무나도 많은 부분을 전혀 테스트를 해 볼 수가 없었습니다.
실 제품 판매시에는 좀더 완성도 있는 소프트웨어가 되어 있기를 기대하며 글을 줄입니다.